본문

어른이보험 준비방법

어린이보험은 본래 0 ~ 15세 사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종합 보험으로, 자녀의 질병, 상해 등 의료비나 일상생활에서의 각종 배상책임 등에 대비하기 위해 설계된 상품입니다. 하지만 저출산 여파로 어린이보험의 수요층이 줄어들면서 가입 연령을 최대 만 30세까지 확대하여 성인도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린이 보험의 어떤 장점이 어른들도 가입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 성인보험 대비 보험료 저렴

어린이들은 성년이나 고령층에 비해 중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고, 병에 걸린 상태에서 보험금을 탈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역선택의 가능성도 낮기 때문에 보험료가 낮게 책정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어린이보험은 성인용 상품에 비해 약 20% 정도가 저렴합니다.

 

- 넓은 보장 범위와 높은 진단비 한도

3대 질병인 암·뇌·심장질환을 비롯해 성인보험에 들어 있는 대다수 보장을 최장 100세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암, 뇌혈관, 심혈관 질환 같은 주요 질환의 진단비 보장금액이 성인보험과 비교했을 때 최대 수천만원 더 많고 수술비 보장 조건도 좋습니다.

 

- 짧거나 아예 없는 감액 및 면책기간

성인보험은 일반적으로 가입 후 1년을 감액기간으로 설정합니다. 이에 따라 중증 질환 진단일이 계약일로부터 1년 미만인 경우 보험금 지급이 50% 밖에 되지 않거나, 가입 후 3개월 동안은 면책 기간이 설정되기도 합니다. 반면 대부분의 어린이보험은 감액 및 면책기간이 없어 가입 직후부터 보험금을 100% 지급합니다. 다만, 최근 어린이보험 가입자 수가 증가하면서 특정 보험사에서는 일부 질환에 면책기간을 도입하고, 보장 범위를 축소하고 있다고 하니 가입 전에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어른이보험을 준비하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


- 3대 질환에 대한 진단비 및 보장 가능 범위

어린이보험은 노년층이 많이 걸리는 질병에 대한 보장 등 일부 보장이 제외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3대 질환에 대한 진단비와 보장 가능 범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제일 먼저, 보험사 및 상품에 따라 일반암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대장점막내암 등의 유사암이 일반암으로 보장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보장 가능한 뇌혈관, 심장질환의 범위와 진단비 한도를 확인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 사망보험금은 지급하지 않는 보험

어린이보험은 보험금을 받으려는 범죄를 막기 위해 '사망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일정연령이 넘어선 뒤에는 부족한 보장을 채워줄 수 있는 상품에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특약에 대한 보험료

주계약 외 계약자가 필요로 하는 보장을 추가하는 '특약'에 대한 보험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장 범위 확대를 위해 특약을 추가할수록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성인용 상품과 큰 차이가 없어질 수 있으니 특약 추가 시 보험료 확인은 필수입니다.



어른이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나이라면 무조건 가입하는 게 좋을까?


가입할 수 있는 나이라고 해서 무조건 가입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보험업계의 한 종사자는 어린이보험과 성인보험을 두고 어느 것이 더 좋다/나쁘다라고 딱 대답할 수는 없지만 보험료와 구성된 보장이 비슷하다면 일반적으로는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험은 본인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가입해야 합니다. 만 30세 이하의 사회초년생이라면 가입을 고려해볼만 하지만 본인에게 정말 필요한 것인지 고민해보고 가입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