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어린이보험 똑똑하게 고르자

1. 순수 보장형, 만기 환급형 구분하기


순수보장형은 만기에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없는 대신 보험료가 더 저렴하게 특징입니다. 왜냐하면 단어 그대로 순수하게 보장 준비를 위한 보험료만 구성되기 때문에 만기 환급형에 비해 보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반면 만기 환급형으로 준비를 한다면 계약이 만기가 되거나 중간에 해지가 되면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장 준비를 위한 보험료와 만기에 돌려받기 위한 보험료로 구성되기 때문에 순수 보장형에 비해 보험료가 높아집니다. 만기시 낸 보험료의 일부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환급받을 때 화폐가치 하락률을 따져보면 순수보장형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험료 할인 혜택 파악하기


어린이 보험의 대표적인 할인 혜택은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입니다. 만약 가입하려는 아이의 형제자매가 있고, 가입하려는 어린이 보험에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 혜택이 있다면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가 납입 기간 내내 할인됩니다.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가입자녀를 포함해서 2명이면 1%, 3명 이상이면 1.5% 내외의 할인이 됩니다. 물론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을 받으려면 가족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미 어린이보험을 가입한 이후 형제자매가 추가된 경우에도 증명서류를 제출하면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첫째 아이가 어린이보험 가입 후 둘째 자녀를 출산했다면 보험유지 중이라도 보험료 할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보장 범위와 유무 확인하기


어린이 보험은 사망 보장을 중심으로 하는 종신 보험과는 달리 질병이나 사고를 중심으로 보장합니다. 주로 성장기에 맞는 특약을 제공하는데, 선천성 이상 수술, 저체중아 입원, 안과·치과, 재해골절, 화상,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성조숙증 등이 포함됩니다. 어린이를 노린 범죄 및 사고가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해 유괴·납치,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교통사고뿐만 아니라, 황사·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비염·축농증, 특정 법정 감염병 등도 보장합니다. 태아일 때부터 가입해둔 어린이보험으로 100세나 종신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유아·청소년기부터 성인까지 생애 단계별로 각종 위험과 질병이 보장됩니다.

그중에서도 암에 대한 보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린이 보험은 일반 암을 주보험으로 기본 보장하고, 기타 피부암, 대장점막내암, 비침습방광암과 같은 소액암은 물론 치료비가 많이 드는 고액암은 별도의 선택 특약으로 보장하는 형태가 대표적입니다.

아이가 태어나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첫 번째 치아가 잇몸을 뚫고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후 33개월 정도까지 총 20개의 어린 치아, 즉 유치가 나오게 됩니다.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치과에 갈 일이 많이 생기는데, 별도로 어린이 보험에 가입할 수 도 있겠지만 어린이 보험에 가입하면서 어린이 치아보장특약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어린이 치아보장특약은 선택 특약입니다. 이 특약에 가입하면, 유치와 영구치의 충치나 치주 질환으로 충전 치료, 크라운 치료, 보철 치료를 받게 되면 각각 연간 한도 개수(보통 3개)내에서 정해진 보험금을 받습니다. 


4. 어린이 보험 전문 비교사이트 활용하기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해 상품 가입 시간을 단축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보험비교사이트는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을 보험사별로 비교해 볼 수 있는데, 가입자가 개별적으로 각 보험사 홈페이지를 접속해 약관을 살펴보지 않아도 상품별 특장점, 예상 보험료, 보장범위 및 가입금액을 단순화하여 제공하기에 보험을 잘 모르는 가입자도 상품 선택 기준을 쉽게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전화상담을 통해 보험 관련 문의사항을 물어볼 수 도 있고, 가입자에게 최적화된 보험 상품을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보험사중 효율적인 어린이보험이 무엇인지, 쉽고 빠르게 비교해 볼 수 있는 어린이보험 전문 비교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