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어린이보험 가입을 위한 7가지 체크 포인트

1. 태아와 산모가 가입할 수 있는 시기와 보장내용 확인

산모는 임신한 사실을 안 날로부터 22주 내로 어린이보험에 가입해야 태아와 관련된 특약도 함께 가입할 수 있습니다. 22주 이후에 어린이보험 가입은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태아와 관련된 특약은 가입이 불가합니다. 요즘에는 첫 아이를 출산하는 산모의 나이가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종속 특약과 선택 특약 확인

특약에는 주계약에 가입할 때 의무적으로 부가되는 종속 특약과 그렇지 않은 선택 특약이 있습니다. 이 두 개의 특약은 보험사별로 다르기 때문에 가입 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 종속 특약: 산모 보장 특약과 아이 보장 특약으로 구성

- 선택 특약: 주보험과 종속 특약에서 보장하지 않는 다양한 질병이나 사고를 추가로 보장하기 위한 특약으로 구성



3.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구분

어린이보험은 만기 시 주보험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으로 구분됩니다. 순수보장형은 말 그대로 순수하게 보장 준비를 위한 보험료로만 구성되어 있어 만기 환급형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고 보험료를 돌려받지 못합니다. 반대로 만기환급형은 보장 준비를 위한 보험료와 만기에 돌려받기 위한 보험료로로 구성되어 있어 순수보장형에 비해 보험료가 비쌉니다. 경제적 부담과 미래의 화폐 가치가 떨어질 것을 생각한다면 어린이보험은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기본환급형, 저해지환급형 및 무해지환급형 장단점 비교

어린이보험을 가입할 때는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으로 구분했다면 해지할 때는 해지 환급금을 돌려받는 방식에 따라서 3가지 형태로 구분합니다.


- 기본환급형

: 해지 시 미리 정해진 해지 환급금 지급

- 저해지환급형

: 보험료 납입 기간 안에 해지할 경우 기본 환급형의 해지 환급금보다 낮은 비율의 해지환급금 지급. 보통 30%, 50%

- 무해지환급형

: 보험료 납입 기간 안에 해지할 경우 해지 환급금 지급 불가


동일한 가입 조건에서 보험료를 비교해보면 당연히 기본환급형이 제일 비싸고 무해지환급형이 가장 저렴합니다.

단, 저해지환급형이나 무해지환급형에 가입해도 납입 기간 이후에는 기본환급형과 동일한 해지환급금을 적용받는다고 합니다.



5. 암 보장 범위 및 내용 확인

어린이보험은 질병이나 사고를 중심으로 보장하는 보험상품입니다. 그중에서도 암에 대한 보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해마다 약 1,200 ~ 1,500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소아암 진단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소아암은 급성백혈병이 가장 많고 뇌 및 중추신경계 암, 비호지킨 림프종이 그다음으로 많습니다. 성인암에 비해 진행 속도가 빠르고 예후도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 발견 초기에 집중적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에 따른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어린이보험은 일반암을 주보험으로 보장하고 소액암은 물론 고액암을 선택 특약으로 보장하는 형태가 일반적입니다.



6. 치아보장 유무와 범위 확인

생후 6개월 정도를 지나면 치아가 나오기 시작해서 이후 33개월 정도까지 총 20개의 유치가 나오게 됩니다.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치과에 방문할 일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어린이보험과 어린이치아보험을 따로 가입할 수도 있지만 어린이보험에 치아보장특약을 추가해서 가입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어린이 치아보장특약은 선택 특약입니다. 이 특약으로 유치와 영구치의 충치나 치주질환으로 인한 충전 치료, 크라운 치료, 보철 치료를 받게 될 경우 각각 연간 한도 개수 안에서 정해진 보험금을 받게 됩니다.



7. 보험료 할인 혜택 확인

어린이보험의 대표적인 할인 혜택은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입니다. 가입하려는 아이에게 형제나 자매가 있고 가입 예정인 보험에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 혜택이 포함되어 있다면, 보험료를 납입 기간 내내 할인된 가격으로 납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가족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등을 제출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율은 각 보험사 마다 차이가 있으니 보험사에 문의 바랍니다.